여름엔 시원한 아이스아메리카노

겨울 동안 따뜻하게 사용했던 이불, 그대로 두면 먼지와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요. 특히 습기와 냄새가 남아 있으면 다음 겨울에 사용할 때 불쾌한 냄새가 날 수도 있죠. 오늘은 올바른 겨울 이불 보관법을 통해 깨끗하게 보관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
 

1.겨울 이불 보관 전 필수 체크사항을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.

✅  세탁 후 완전 건조 

이불에 남아 있는 습기가 곰팡이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햇볕에 충분히 말리거나 건조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.


✅  이불 소재별 보관법 고려

오리털, 구스 이불은 압축팩을 사용하면 안 되고, 면이나 합성섬유 이불은 압축 보관이 가능합니다.

오리털과 구스다운은 공기층을 형성하여 보온성을 유지하는데, 압축팩을 사용하면 이 공기층이 사라지고, 장기간 압축 상태로 보관하면 다운이 눌려 복원력이 저하되고, 원래의 폭신한 상태로 돌아오기 어렵습니다.


✅  향균 탈취 처리

세탁 후 이불에 소취제나 향균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보관 중에도 냄새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어요.

 

 

2.겨울 이불 보관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
✅ 이불 보관 커버 활용
이불을 깨끗하게 유지하려면 통기성이 좋은 이불 보관 커버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. 부직포나 천으로 된 커버를 사용하면 습기 차단 효과가 있습니다.


✅ 압축팩 사용 (면, 합성섬유 이불 추천)
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압축팩을 활용해보세요. 단, 오리털이나 구스 이불은 압축 보관 시 솜이 뭉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아요.

 

저는 겨울 이불 보관법으로 압축팩을 사용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더라고요.

압축팩은 공간 절약, 먼지 및 습기 차단, 깔끔한 보관 등의 장점이 있고 이불이나 옷의 부피를 최대 80%까지 줄일 수 있어 좁은 공간에서도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밀폐된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에 먼지, 곰팡이, 진드기 등을 예방할 수 있어 위생적으로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계절별 이불이나 여행용 짐을 정리할 때 유용해서 추천합니다.


✅ 수납장 or 침대 밑 공간 활용
공간이 부족하다면 침대 밑 수납 박스를 활용하거나 옷장 상단에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. 이때 습기 제거제를 함께 넣어두면 곰팡이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.

 

3.이불 곰팡이 & 벌레 방지 보관 TIP

✅ 습기 제거제

필수 사용

실리카겔이나 숯을 넣어두면 습기를 줄여줘요.


✅ 정기적인 환기

2~3개월에 한 번씩 이불을 꺼내 환기하면 곰팡이와 냄새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어요.


✅ 천연 방충제 활용

라벤더 주머니나 편백나무 칩을 함께 보관하면 진드기와 벌레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.

 

지금까지 올바른 겨울 이불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. 귀찮아도 실천하면, 다음 겨울에도 깨끗하고 포근한 이불을 사용할 수 있어요. 보관 커버나 압축팩을 적절히 활용하고, 습기와 벌레 방지에도 신경 써보시는것을 추천드려요.

반응형